노원구가족센터에서는 다문화가정 자녀들의 이중언어역량강화를 위해 3~5월 동안 '중국어 기초 회화', '중국어 실용회화', '이중언어발표회', '이중언어부모코칭', '가족나들이' 프로그램을 총 80회기 진행하였습니다.
특히 이중언어교육에 참여한 아동들은 수업 마지막 날 발표회를 통하여 중국 노래 부르기, 중국 시 설명하기 등 개인별 발표를 진행하였으며 단체로는 '빨간모자' 연극을 중국어로 발표하며 부모님들 앞에서 그동안 배웠던 중국어 실력을 뽐냈습니다. 발표회를 마친 아동들은 앞으로도 중국어를 꾸준히 배워 양육자와 자연스럽게 중국어로 대화하겠다는 멋진 포부도 밝혔습니다.
또한 평소 자녀들의 이중언어교육에 관심을 가지고 있던 다문화가정에서는 이번 과정을 통해 이중언어 교육법, 가정 내 이중언어환경조성 등 자녀들의 이중언어역량강화를 위한 방법을 익힘으로써 한 단계 성장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교육에 참여한 이OO 아동의 어머니는 "평소 우리 아이가 이중언어를 잘 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지만 어떻게 해야할 지 몰랐는데, 이번 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 아이가 중국어에 흥미를 가지게 되었고 집에서도 중국어를 하려고 해요." 라는 소감을 통해 교육에 참여한 아동들의 이중언어능력이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노원구가족센터는 이중언어교육지원사업을 통해 다문화가족자녀의 이중언어 강점 개발을 위한 유아반 중국어 교육, 통합반 베트남어 교육, 이중언어 환경조성을 위한 부모ㆍ가족코칭, 가족나들이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원할 예정이오니 많은 관심부탁드립니다.
|